본문 바로가기

정치ㆍ경제

바른미래·대안·민주평화당 합당... 당명은 '민주통합당'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민주평화당 등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옛 국민의당 계열 3개 정당이 17일 합당하기로 결정했다

바른미래당 박주선, 대안신당 유성엽, 민주평화당 박주현 의원은 14일 오후 국회에서 만나 이 같은 내용의 합의문을 작성했다. 합의한 당명은 ‘민주통합당’으로 정했다.

'민주통합당'이라고 이름 지은 것에 대해서 호남3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 지지세력의 결합'이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대안신당 관계자는 "김대중 전 대통령이 우리의 정치적 뿌리라는 것을 알리기 위해 '민주'라는 단어를, 지금까지 분열을 거듭했지만, 이제는 함께한다는 의미에서 '통합'이라는 단어를 넣은 것"이라고 밝혔다.

이 아이디어는 박주현 위원장이 냈다고 한다.

주요 관건은 선관위 심사 결과다. 현재 등록된 정당 중에 '통합민주당'이 존재하므로 유사명칭 심사가 불가피하다. 선관위 관계자는 "통합민주당과 민주통합당이 유사한 명칭이라는 점에 대해서는 심사를 해봐야 알 수 있다. 정당등록신고 혹은 신청이 들어오면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만약 선관위가 사용불허 결정을 내리면 '안철수신당→국민당→국민의당'처럼 정당명칭 찾기에 골머리를 앓을 수도 있다.
 
자유한국당·새로운보수당·미래를향한전진4.0(전진당)의 통합정당인 '미래통합당'과 약칭이 중복되는 것도 또한 문제다. 미래통합당은 정당 등록신고를 할 때 '통합당'을 약칭 신고할 예정이다.
 
이에 민주통합당에선 약칭 신고 생략을 검토하고 있다. 대안신당 관계자는 "약칭을 민주당으로, 통합당으로 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민통당'도 부적절하다. 약칭 없이 '민주통합당' 그대로 가는 게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쟁점이 됐던 지도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바른미래당 손학규·대안신당 최경환·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가 공동 대표를 맡기로 했으며, 최고위원은 각 당에서 1명씩 추천하는 것으로 합의했다. 또한 상임대표는 공동대표 중 가장 연장자인 손 대표가 맡기로 했다.

다만 통합당 대표의 임기는 오는 28일 종료하며, 대표의 임기 종료 즉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아울러 통합당은 통합 즉시 통합당의 강령에 동의하는 청년미래세대, 소상공인협회 등과 통합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