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은 혓바닥뿐만아니라 입안 점막 어디에든 생기곤합니다. 이는 음식을 먹을때 따끔함과 타는듯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구내염은 전염성이 없으며 주로 일주일내로 스스로 치료되기도합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므로 빠르게 치료하는것이 좋습니다. 

구내염 환자는 40%가 9살이하 어린이와 영유아입니다. 9세 이하의 경우 아직 면역력이 완벽하게 형성되지 않았기때문에 자주 구내염이 발생하게됩니다.

오늘은 구내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첫번째 구내염 치료법

소금물 가글

 

소금은 상처부위를 소독하고 건조하게 만들어 상처를 빠르게 치유하게 도와줍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통증을 완화시켜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소금물을 처음 가글할때는 소독효과때문에 구내염부위가 따끔거릴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물 한컵에 소금 티스푼 하나정도를 넣고 1분이상 가글하고 뱉으면 됩니다.

 

두번째 구내염 치료법

베이킹소다 가글

 

소금물과 마찬가지로 베이킹소다를 대신 이용할 수 있습니다. 베이킹소다는 알칼리성분으로 상처를 자극할수 있는 산성 성분들을 중화하여 통증을 줄여줍니다. 소금과 마찬가지로 상처부위또한 소독작용을 하기도 합니다. 따뜻한 물에 베이킹소다 티스푼 하나정도를 넣고 2~3분간 가글하고 뱉으면 됩니다.

 

세번째 구내염 치료법

비타민B 섭취

 

비타민B는 적혈구 생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비타민은 면역력을 증가시켜주므로 구내염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비타민B를 섭취하면 구내염을 줄이고, 통증또한 완화시키는것을 발견했습니다.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 곡류

- 콩류

- 과일

- 육류

- 우유

- 계란

 

네번째 구내염 치료법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맵고 짜고 자극정인 음식들은 구내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염증을 자극하고 치료를 방해하고는 합니다. 뜨거운 음식이나 표면이 거친음식, 신 음식도 구내염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섯번째 구내염 치료법

냉찜질

 

구내염의 통증이 심할경우 냉찜질을 이용하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이는 추위가 감각을 마비시키는것으로 찬물을 마시거나 아이스크림을 먹는등 입안을 차갑게 만들면 됩니다. 주의사항으로는 꽁꽁얼은 얼음을 직접 상처부위에 두면 안됩니다.

 

여섯번째 구내염 치료법

꿀을 탄 카모마일 차 마시기

 

꿀과 카모마일은 통증과 염증을 줄이고 구내염을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는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카모마일은 항 염증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꿀과 카모마일을 섞은 차를 따뜻하게 마시면 구내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곱번째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가글 사용하기

 

약국에는 처방전없이 구매할 수 있는 구내염전용 가글이 있습니다. 이는 구강내를 깨끗하게 만들어주고 구내염에 작용하여 감염을 방지해주고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구내염 원인

아직 구내염의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구내염이 하나만 있다면 이는 단순한 부상에서 온것일 가능성이 큽니다. 실수로 깨물거나 무언가 자극을 받아서 구내염이 생기기도 합니다.

극심한 스트레스, 피로, 호르몬 변화, 비타민B부족, 철분 및 엽산 결핍등으로 구내염이 발병되기도 합니다.

특히 스트레스는 구내염의 가장 큰 원인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받게되면 침 속의 시알린이란 성분이 줄어들게되고, 입속의 세균들이 번식하기 좋게 변합니다. 세균의 번식은 구내염의 원인이 되기도합니다.

혹은 치약의 성분인 수듐라우릴설페이트(SLS)가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이는 입안의 미생물 균형을 파괴시켜서 구내염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한 실험에서는 구내염이 잘 걸리는 실험자 10명에게 3개월간은 SLS가 든 치약을 사용하게 했고 3개월은 SLS가 없는 치약을 사용하게 했습니다.

그 그 결과 SLS가 없는 치약을 쓰는 기간에 구내염 발생률이 현저히 낮았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우울증 자가진단  (0) 2019.11.09
여드름흉터 없애는법  (0) 2019.11.09
입냄새 심한 이유  (0) 2019.11.08
발목 통증  (0) 2019.11.07
어깨통증 원인  (0) 2019.11.07